학부때도 마찬가지인데, 기억도 흐릿하고 의미도 의심스럽다.
이번 기회에 다시 한번 공부도 할겸 정리해 보려고 한다.
1. 회전행렬을 이용한 막대 회전
x=[-.1 -.1 .1 .1]';
y=[-1 1 1 -1]';box=fill(x,y,'r','erasemode','normal'); axis([-2 2 -2 2]);
for i=1:32
t=0.25*i/4;ts=t*pi; rot=[cos(ts) -sin(ts); ...
sin(ts) cos(ts)];
uc=rot*[x,y]';
ux=uc(1,:)';uy=uc(2,:)'; set(box,'xdata',ux,'ydata',uy);
% pause(1)
drawnow
end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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회전행렬을 통해 삼각함수의 덧셈정리가 헷갈리지 않을 수 있다. 반대일 수도 있고,,,
2. 내적의 증명
BH²+AH²=AB²
a²-2ab·cosθ+b²cos²θ+b²sin²θ=c²
a²+b²(cos²θ+sin²θ)-2ab·cosθ=c²
a²+b²-2ab·cosθ=c
A(x₁,y₁,z₁) , B(x₂,y₂,z₂), O(0,0,0) 일때,
AB²=OA²+OB²-2|OA||OB|cosθ 에서
AB²=(x₁-x₂)²+(y₁-y₂)²+(z₁-z₂)²
OA²=x₁²+y₁²+z₁²
OB²=x₂²+y₂²+z₂²
대입하고 정리하면,
a·b=|OA||OB|cosθ=x₁x₂+y₁y₂+z₁z₂
이렇게 구하는 내적의 물리적 의미는
일정한 크기의 힘 F가 지면과 θ각도로 비스듬하게 물체에 작용하여 지면의 방향으로 d 만큼 이동시켰다면, 힘 F가 물체에 한 일은 W=Fcosθ·d 이다.
3. 외적의 증명
외적의 정의는 a×b=(|a||b|sinθ)v
v는 a와 b가 이루는 평면과 직교하는 단위벡터이다.
위와 같이 구해지는 외적은 기하학적으로 아래와 같이 의미가 일치한다.
따라서 주어진 벡터 a,b,c를 세변으로 갖는 평행육면체의 부피는 ? c·(a×b)
4. 내적, 외적을 이용하여 3점을 포함한 평면함수 구하기
p1=[1 0 0];
p2=[0 1 0];
p3=[0 0 1];
s=dot(p1-p3,p2-p3);
t=c/(v(1)^2+v(2)^2+v(3)^2); t=v*t;
[x y]=meshgrid(-1:.1:1,-1:.1:1);
z=(c-v(1)*x-v(2)*y)/v(3);
quiver3(0,0,0, v(1),v(2),v(3),'r')
hold on
surf(x,y,z)
px=[0 p1(1) p2(1) p3(1) t(1)];
py=[0 p1(2) p2(2) p3(2) t(2)];
pz=[0 p1(3) p2(3) p3(3) t(3)];
xlabel('x')
ylabel('y')
plot3(px,py,pz,'o')
hold off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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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 구좌표계에서 법선과 접선벡터 그리기
[x,y,z] = sphere(16);
surf(x, y, z) % sphere centered at origin
hold on
r=sqrt(x.^2+y.^2+z.^2);
p=sqrt(x.^2+y.^2);
th=atan(y./x);
phi=atan(z./p);
[TH,PHI,R] = cart2sph(x,y,z);
quiver3(x,y,z, x, y, z,'r')
quiver3(x,y,z, -y./p,x./p,zeros(size(z)),'g')
quiver3(x,y,z, (x./p).*z, (y./p).*z, -(y./p).*y-(x./p).*x, 'b')
hold off
xlabel('x')
ylabel('y')
zlabel('z')
colormap(gray)
for x = -10:1:10
campos([x,2,2])
drawnow;
pause(0.2)
end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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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. 발산의 정리
먼저 그린의 정리는 http://hypertimespace.tistory.com/119 를 참고하였다.
모두 엄밀한 증명은 아니고, 간략하고 특수한 경우를 바탕으로 감을 잡기가 목표이다.
이어서 가우스 발산정리는 아래와 같고,,,
ds : 곡선에 대한 호의 길이 변화량 , dS : 곡면의 변화량, dA : 평면의 변화량
문제T가 x²+y²+z²=4 로 둘러싸인 영역일 때,
벡터장 F=[x,y,z]에 대해 가우스 발산의 정리 성립확인? 32π
7. 벡터의 라플라시안(∇²F)
∇×(∇×F)=∇(∇·F)-∇²F 을 매트랩으로 검증해 보자!
% DcDcF=DDdF-DDF
syms P Q R;
syms dx dy dz;
F=[P Q R];
D=[1/dx 1/dy 1/dz];
DcF=cross(D, F)
DcDcF=cross(D,cross(D, F))
DdF=D*F.';
DDdF=[DdF/dx; DdF/dy; DdF/dz;].'
DF=D*[F; F; F]
DDF=D.^2*[F; F; F]
% DcDcF=DDdF-DDF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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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제 맥스웰의 방정식과 전자기파 파동방정식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도구들은
다 준비가 된것 같다.
매틀랩에서 EraseMode 는 어떻게 사용되는거죠?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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